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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예측 기법과 수요 예측의 중요성

제리제리 2023. 6. 26. 16:38

수요 예측은 SCM의 핵심이 되는 프로세스이자 성공적인 SCM 도입의 필수 조건입니다. 수요 예측의 중요성을 다시 살펴보고 수요 예측의 3가지 기법을 알아봅니다.

수요 예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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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예측의 중요성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수요 예측을 통해 불확실한 외부 환경에 사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수요 예측을 통해 미리 수요를 결정는 것이 내부 의사결정에 효율적이며 리드타임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요 예측은 상당히 중요한 기업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수요예측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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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환한 수요 예측을 위한 수요 예측 기법은 크게 정성적 방법, 정량적 방법, 모사적 방법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정성적 수요 예측 방법

주로 데이터 수집이 불충분할 때 감에 의해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전문가 의견을 통해 전망치, 민감도를 도출해 수요 예측의 윤곽, 방향 등을 제시 가능하며 이 과정에서 전문가들이 의견을 상호 교환하고 수렴해 가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성적 수요 예측 방법을 세가지로 나누면 탐색조사와 기술 조사, 인과관계 조사 방법이 있습니다.

탐색 조사 : 문헌 조사, 역사적 유추, 면접 조사 등 조사 문제가 명확하지 않거나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때 시행하는 조사 방법

기술 조사 : 설문 조사, 시장 관찰, CLT/HUT 조사(샘플을 만들어 패널들이 가격을 매겨보게 하는 조사), 시험 시장 등 대상이나 시장의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조사 방법

인과관계 조사 :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는 조사 방법

정량적 수요 예측 방법

정량적 수요 예측 방법이란 데이터가 충분히 많을 때 어떠한 모델을 만들어 수요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변수가 원인이 되어 다른 변수를 변화시킨다는 가정 하에 함수 관계를 분석하는 회귀분석 기법을 사용할 수 있고 기간 단위로 3가지 예측을 나누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 예측 : 3~5년간 한 품목 혹은 그룹을 대상으로 예측

중기 예측 : 1개월에서 2년 간 소수의 제품 그룹을 대상으로 예측

단기 예측 : 주,월,분기별 모델 단위 대상 예측

또한 정량적 수요 예측 방법을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도 있습니다.

1) 인과형 분석 : 날씨 등 여러 변수의 상관 관계를 가지고 수요 예측하는 방법

2) 시계열 분석 : 시간에 따른 특징을 잡아내서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시간에 따른 패턴으로 수요를 예측

 

모사적 수요 예측 방법

모사적 수요 예측 방법이란 물리적 현상에 대한 원인 파악이 필요할 때 물리적 모델을 만들어 수요 예측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시뮬레이션 기법이 있습니다.

모사적 수요 예측에는 미분 방정식 사용, 인공 신경망 사용(AI), 유전 알고리즘 사용 등이 있습니다.

 

모사적 수요 예측의 단점으로는 전문가들만 예측 가능(시장에 대한 정보가 충분해야 함), 시기에 따라 파라미터가 바뀔 수 있다는 점이 존하지만 최근 수요 예측은 모사적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점은 과거와 크게 차이가 나는데요. 과거부터 이어온 수요 예측 방법의 트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세대 : 정성적 방법 및 경험법칙 사용 : 작년 이맘때 쯤 비가 왔으니 오겠지

2세대 : 정량적 방법 및 통계적 방법 사용 : 회귀 분석, 통계분석 등의 방법

3세대 : 모사적 방법 및 확률적 방법 사용 : 공간 분석, 입지 분석, 상권 분석 등의 방법

4세대 : 혼합적 방법 사용(하이브리드) : 세가지 방법을 혼용해서 최적의 모델 및 예측 방법을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탐색하는 새로운 방식

수요 관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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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수요 관리 기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수요 관리 기법이란 수요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법입니다.

수요 예측과 어긋나는 경우 관리를 통해 수요를 맞춰 나갈 수 있겠죠.

수요 관리 기법에도 다양한 기법이 존재하는데요 몇가지 수요 관리 기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Demand Shaping 기법

Demand Shaping 기법은 수요 예측의 정확도로 70% 맞추고, Expedite Supply로 20%, Demand Shaping 10%를 추가로 맞춤으로서 예측 정확도 100%로 끌어올리는 기법입니다.

여기서 Expedite Supply이란 재고가 부족한 쪽으로 재고를 이동시켜서 빠르게 대응하는 방법이며, Demand Shaping이란 끼워 팔기 등 여러 기법으로 푸시해서 판매하는 기법입니다.

중요 제품 집중 관리 기법

중요 제품 집중 관리 기법은 비싼 제품이나 중요한 제품에 수요 예측의 정확도를 더 두는 기법입니다.

CPFR(수요 예측 협업)

수요 예측 협업이라고 불리는 CPFR은 고객과 함께 수요를 에측하고 공동으로 책임을 지는 기법으로 최종 판매 업체와 협의 하에 수요를 예측하고 제조하는 방법입니다.

 

**이 내용은 멀티캠퍼스 한눈에 보는 공급망 관리(SCM) 교육을 들으며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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