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제리스타일

SCM 구축 시 고려 사항과 구축 방향 본문

IT기타/SCM 관련

SCM 구축 시 고려 사항과 구축 방향

제리제리 2023. 6. 21. 16:22

기업에서 SCM을 구축할 때 고려해야 될 사항은 어떤 게 있을지, 어떤 방향으로 구축해야 될지 정리해 봅시다.

우선 SCM을 구축할 때 고려할 사항은 업종 특성과 생산 전략 등이 있을 거고 구축 방향이라 하면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SCM을 구축할지를 생각해 봐야겠죠.

SCM 구축 방향과 목적성

반응형

SCM의 구축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다양한 고려 사항이 있겠지만 공통된 점을 기준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크게 SCM의 구축 방향은 다섯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단일 계획으로 실행

실제로 연구 개발 계획, 구매 계획, 물류 계획, 영업 계획 등이 모두 따로 노는 기업이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SCM을 구축한다고 하면 하나의 기준이 되는 계획을 이용해 흘러가는 계획을 만들어주는 것이 하나의 구축 방향이 될 수 있죠.

이 기준을 판매와 마케팅이 리드해서 전체 계획을 끌고 가는 것이 SCM의 Plan 관점에서의 구축 방향입니다.

먼저 마케팅에서 고객, 시장 변화를 고려한 수요를 분석하고 여기서 나온 결과 중 트렌드에 따라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며,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구매와 제조 계획이 세워지며 물류를 흘려 판매가 이우러 지는 거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마케팅이 리드를 하지만 SCM을 통제하는 별도의 팀에서 전체 흐름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2. 최대 주 단위로 계획

일반적으로 2주 이상에서 월 단위까지 계획을 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구매나 제조 계획에서 실현이 힘들거나 재계획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죠. 따라서 월 단위가 아닌 주단위 이하로 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 구간을 줄이는 것이 SCM의 목적 중 하나인 외부 환경 변화 등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줄 수 있고, 필요하다면 전체 계획을 바꾸는 것이 아닌 필요한 부분만 수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일정 계획대로 실행

실제로 계획이 나온 경우 실행이 힘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 맞추기보다는 이 계획에 최대한 맞출 수 있게 생산이 움직여줘야 합니다. 제약 조건이 추가되다 보면 본연의 SCM의 목적에 어긋나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죠. 만일 실행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이후 계획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SCM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MP(Master Plan) 대로 생산하고 MRP 대로 발주, 당일 계획을 당일 생산 체계로 실행하는 등 계획을 착실히 실행하는 구조가 확립되어야 합니다.

4. 계획 대비 실행의 차질 분석(SCM Dashboard 도입)

기업에서는 수많은 지표로 만들어진 각각의 Dashboard를 이용해 현재 지표를 분석합니다.

이 모든 지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SCM Dashboard가 도입되어야 기회 요소와 위험 요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SCM Dashboard들 도입할 때 특징이라고 하면 그래픽화 된 반응형 웹으로 구축해서 실시간으로 성과와 리스크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차트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추후 SCM Big Data로 이용할 수 있고 보다 정확도 높은 수요 분석에 사용될 수 있겠죠.

5. 지속적인 차질 분석

차질이라고 하면 계획 대비 실적이 부진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계획 대비 차질이 발생하는 원인이 있고, 이 원인을 빠르게 찾아서 실제 차질이 발생한 포인트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포탈을 통해 공지하는 것이 아닌 현업이 바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지표를 던져주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한 실시간으로 개선을 위한 해법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다섯 가지의 구축 방향은 기업의 생산 전략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MTO(Make to Order) 방식으로 생산을 하는 기업이라면 재고 계획 체계나 주 단위로 납기를 약속하는 체계 구현보다는 주 단위 생산 체계 확보나 고객 협업 포탈의 구축이 좀 더 중요한 요소가 되겠죠.

반대로 MTS(Make to Stock) 방식으로 생산을 하는 기업이라면 고객 협업 포탈보다 상대적으로 주 단위 납기 약속이나 재고 관리 체계의 재정비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섯가지 기준에 따라 SCM 구축 방향으로 삼을 수 있는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변화 과제 별 대표 실행 과제를 잡고 MTS냐 MTO냐에 따라 중요도를 부여한 표입니다.

반응형
변화 과제 대표 실행과제 MTS MTO
단일 계획 체계 주 단위 생산 계획 체계 도입(DM,MP,FP) 1 2
  주 단위 납기약속 체계 도입 (ATP) 2 1
  재고 계획 체계 도입 (Inventory Planning) 2  
  확정 구간 운영 2  
당일 계획 당일 생산 체계 SOP대로 생산 MRP대로 발주 체계 마련 2 1
  Long term 자재 구매 체계 확립 2 2
  ATO/ETO 체계 전환에 따른 생산/구매 기준 마련 2 2
  MES 개선을 통한 실시간 작업 관리 2 2
가시성 확보 SCM Dashboard 구축 2 1
  SCM W 구축(영업~구매 정보 저장 시스템) 2 1
  SCM 개선 요구 관리 체계 (사업부에 PI가 요청하여 실적 관리) 2 1
  Risk Management 체계로 제품/ 자재에 대한 조기 경보 2 1
협업을 통한 상생 역량 강화 고객 협업 포탈 구축 1 2
  벤더 협업 포탈 기능 통합 1 2
  웹 서비스 도입으로 협력사와 system to system 실시간 연계 2 1
  협업 공동 목표 개발 및 협업 프로세스 도입 2 1
기준 정보 정비를 통한 정보 왜곡 방지 SCM 일괄 재정비(MP,FP,MRP 기준정보 등) 2 1
  기준정보 통합 체계 마련 및 코드 표준호(MDM) 2 1
  데이터 Govermance 체계 확립으로 정보에 대한 오너쉽 부여 1 1

 

SCM 구축 시 고려 사항

반응형

다음으로 SCM을 구축할 때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6가지를 정리해 봅시다.

1. 업종 특성을 고려하여 시스템 모듈 구성
2. 통제 가능한 공급망 통합 범위를 고려
3. 병목점(Bottleneck)을 우선 고려하여 공급망 계획 수립
4. 가시성 확보를 위한 SCM Dashboard 구축이 제일 중요
5. ERP 시스템과 연계하여 SCM 시스템 구축
6. 입력 및 관리 작업이 많아지지 않도록 업무량 축소

업종 특성이라고 하면 제조업 체인지 유통업체인지, 제조 업체인지 등이 고려되어야 하겠죠.

제조가 주가 되는 업종이라면 생산 시스템을 중심으로 계획이 흘러가야 될 것이고 유통 업체라면 물류 운송 계획을 중심으로 계획이 흘러가야 되겠죠.

앞서 말한 듯이 가시성 확보를 위한 SCM Dashboard 구축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고 어떤 지표를 어떻게 보여줄지가 고려해야 될 대상이 되겠죠.

시스템 간 연계를 표현한 이미지
시스템 간 연계를 표현한 이미지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ERP와 SCM 시스템의 연계 부분인데요.

SCM이라는 개념이 떠오른 초창기에는 ERP가 필요하냐, 필요 없냐에 대한 문제가 많이 대두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ERP를 통해 기준 정보가 확실하게 확보되는 것은 SCM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주장이 좀 더 받아들여졌고, 현재는 ERP와 기준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것이 성공적인 SCM 도입의 고려사항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입력이나 관리 영역이 너무 많아지는 경우 오히려 SCM 구축이 양날의 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영역을 가능한 최소화 하도록 업무량을 조절해 주는 것도 SCM 구축에 고려할 요소가 됩니다.

 

**이 내용은 멀티캠퍼스 한눈에 보는 공급망 관리(SCM) 교육을 들으며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