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제리스타일

깃허브 블로그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대비 장단점 본문

IT기타/코딩 블로그 운영

깃허브 블로그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대비 장단점

제리제리 2023. 7. 14. 11:31

얼마 전 티스토리 광고 문제로 워드 프레스 같은 다른 블로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 깃허브 블로그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깃허브 블로그의 장단점을 소개합니다.

깃허브 블로그란 무엇인가

사실 깃허브 블로그가 말이 깃허브 블로그지, 깃허브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깃허브 페이지라는 정적 웹페이지를 무료로 호스팅 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죠.

깃허브 페이지 정보
깃허브 페이지 정보

다시 말해 우리가 깃허브 블로그를 만든다는건 자체적인 블로그 사이트를 하나 만드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사이트를 직접 만들어야하는건데,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이 생기죠.

필요 없습니다. 지킬(Jekyll)이라는 서비스가 사이트 구성 다해줄 거거든요.

이건 다음 포스팅에서 깃허브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을 주제로 알려드릴게요.

 

물론 티스토리 광고 넣을 때나 구글 서치콘솔 인증할 때처럼 간단한 html 수정은 약간 필요할 수도 있는데, 별거 없습니다.

깃허브를 잘 다루면 좋겠지만, 저 역시 깃허브를 별로 다뤄본 적은 없어서 이것도 문제없습니다.

깃허브 블로그의 장단점

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 비해서 뭐가 좋은지를 생각해 봐야겠죠.

티스토리 블로그 대비 깃허브 블로그의 장단점

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 깃허브 블로그의 장점은 일단 무지막지한 자유도와 개인 소유라는 점이죠.

티스토리에 올린 글을 우리가 파일로 소유하고 있나요?

아니죠. 티스토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유권은 없는데 이건 솔직히 티스토리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크게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그만큼 편하니까요.

그럼 티스토리 서비스는 마음대로 운영이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카카오 자체적으로 티스토리 서비스를 변경해서 자체 광고를 올린 사태가 발생한 거죠.

 

그럼 깃허브 블로그는 어떨까요?

데이터와 서비스 자체가 개인의 소유입니다.

물론 호스팅을 깃허브 페이지를 통해서 하지만 언제든 다른 서버로 갈 수 있습니다. 소스와 포스팅 데이터를 전부 갖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갑자기 서비스 변경이 일어날 가능성도 없다는 거죠.

대신 서비스를 개인이 갖고 있다는 건 곧 운영을 해야 한다는 거죠.

글 쓰기나 배포 등 여러 가지 면에서 티스토리보다는 불편할 겁니다.

글 쓰기 서비스조차도 없기 때문에 마크다운 에디터를 열어서 직접 작성을 해줘야 하죠.

 

워드프레스 블로그 대비 깃허브 블로그의 장단점

요즘 엄청 핫하죠. 티스토리 블로그 하던 사람들은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가야 한다는 말을 유튜브에서 상당히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찾아는 보고 있는데 일단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시작은 안 해봤습니다.

그래도 이래 저래 자료를 많이 찾아봤기 때문에 나름대로 정보는 얻어봤죠.

 

사실 워드프레스도 그렇고 깃허브 블로그도 그렇고 개인이 웹사이트 하나를 운영하는 개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유료입니다.

별도로 호스팅 서비스를 찾아야 하죠. 서버를 잘 아는 분이라면 AWS 같은 클라우드 서버를 직접 운영할 수도 있고, 유튜브에 자주 나오는 호스팅 서비스인 클라우드 웨이즈나 카페 24 같은 사이트에 호스팅을 맡길 수도 있죠.

다시 말하지만 개인적으로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비스에 구축을 해볼까라는 생각만 해봤지 아직 실현은 안 해봤습니다.

여하튼 거의 다 유료입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정도를 제외하고는 거의 다 유료입니다.

물론 가입형 무료 서비스가 있다던데, 그건 또 광고를 못 올린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광고 없이 순수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한번 해볼 생각은 없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은 생각 안 해봤습니다.

하지만 깃허브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운영이 가능하죠.

 

대신 워드프레스도 모든 소유가 본인이기 때문에 호스팅 서비스가 마음에 안 든다면 다른 데로 옮겨가면 그만입니다.

도메인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 재승인 이런 것도 필요 없죠. 이건 깃허브 블로그도 마찬가지죠.

워드프레스 블로그 대비 깃허브 블로그의 단점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유용한 플러그인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화면 구성이 편리하고, 글 쓰기도 편합니다.

거기다 깃허브 블로그는 무료로만 사용하면 작성한 글 파일을 누구나 들어가서 볼 수 있는 권한이 있죠.

 

일단 지금까지는 깃허브 블로그의 경우 개인의 깃허브 소스 파일을 쉽게 배포할 수 있다는 점과 무료라는 점, 따로 호스팅 서비스를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외에는 워드프레스 대비 장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무료에 호스팅은 신경 안 써도 된다는 워드프레스 대비 엄청난 장점과 서비스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난다는 티스토리 대비 엄청난 장점을 생각하면 깃허브 블로그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죠.

각 서비스의 장단점은 누구나 개인마다 견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관이 개입한 포스팅이라는 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